티스토리 뷰

최근 윈도우의 업데이트로 인해서 드라이버 꼬임 현상으로 블루스크린을 겪는 한성 노트북 유저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중에 본인도 포함이다. 젠장, 다시는 한성 사고 싶지 않아진다.


나름 해결해보겠다고 제조사 쪽에서 다시 만든 드라이버를 재배포한걸 다운받아보기도 했는데 여전히 문제는 많았다. 그중에 제일 열받는거.


사운드 드라이버다.


처음에는 잘 나왔는데 지금은 반만 해결했다. 나야 뭐 굳이 시네마 사운드 블라스터3 프로그램을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서 그냥 기본 사운드 드라이버 잡고 쓰는데 (기본적으로 플랫한 소리를 좋아해서 임의적으로 게인을 건다던가 등등 사운드 블라스터가 해주는 소리 필터가 나는 마음에 들지 않는다.)


아직도 사운드 블라스터 다시 깔면 여전히 내 사운드카드를 인식못한다 블라스터 개자식.


아무튼 겪게된 경위를 소개하자면


그렇게 드라이버가 꼬여서 블루스크린을 몇번 겪다보니 게임하다가도 블루스크린 나니까 개빡쳐서 윈도우 싹 밀어버리고 다시깔면서 드라이버도 새로 깔았다. 


물론 한성컴퓨터에서 다시 내놓은 드라이버로 다시 적용해서 다시 깔끔하게 깔아놨다. 


근데 뭐가 문제였는지 아직도 모르겠지만 사운드카드를 다시 설치하는 과정에서 소리는 나오는데 마이크를 인식못하는 병신같은 사태가 발생해버린다.


마이크 장치도 인식하고 장치관리자에도 다 뜨는데 문제는 소리가 입력이 안된다는 것이다.


문제 해결 프로그램도 돌려봤는데 이상이 없단다 (솔직히 마이크로소프트도 병신이야...이딴거 하나 발견을 못해).


더빡친다.


제거 후 재설치 진행해봐도 여전히 똑같다. 심지어 마이크가 되면 소리가 안나온다. 씨부레 나랑 장난하나?


이번엔 소리가 나오게 해봤다. 마이크 안됨.


마이크 되게 만들고 소리도 나오게 했다. 그랬더니 사운드 블라스터가 장치를 인식못함. 개빡침.


3dp 칩으로 최신 드라이버도 재설치 해봤다. 여전히 소리가 안나오거나 마이크가 안나오거나 무조건 둘중하나임. 쌰바라라ㅏ라라랄


개빡쳐서 그냥 마이크 없이 살았다.


그렇게 3주가 지나고 새로 나온 곡인 레드벨벳의 파워업을 듣는데 소리가 굉장히 답답하게 들린다고 생각했다. 자세히 들어보니 뭔가 막힌 느낌인거 같기도 하고 이어폰 빼고 들어봐도 소리가 영 작다는 느낌이 너무 강했다.


몇일은 참을 만 했는데 파워업 들을때 답답해 뒤지겠어서 제거후 재설치를 진행했다.


여기서 디버그를 하게된 경위이다.


일단 사운드블라스터와 사운드 드라이버 모두 시스템설정-앱 에서 제거했다. 물론 두개 동시에 지우고 한번에 다시시작함. (이렇게 안하고 한번지울때 하나씩 재부팅이 정석. 나는 귀찮아서 한번에 다 지우고 일괄 재시작함)


재부팅하고 사운드 카드 인터넷 끊고 제조사 버전으로 설치. 재부팅


사운드 블라스터 재설치. 재부팅


소리 안나옴. 씨부레!!!!!


개빡쳐서 소리설정 들어가서 사운드 드라이버 롤백 누름. 그순간 내 귀에서(이어폰 낀 상태) 67퍼센트로 터지는 소리에 깜짝놀랐다. 이렇게 터졌어야지@!!!!


확인해보니 마이크도 정상 입력되는것 확인.


사운드 블라스터는 여전히 사운드 장치를 인식 못함. 그냥 다시 지워버리고 재부팅


부팅되고 확인해봤는데 사운드, 마이크 모두 정상!!!!


게다가 소리도 엄청 커졌고, 사운드 세부설정에서 장치마다 설정할수있는 재생 수준? 에서 24비트 48khz도 정상 재생!


마이크도 48khz 정상 입력! 만세 디버깅!


오늘도 이렇게 또 한건 했다.


앞으로 사운드 안터지면 드라이버 롤백이 답인것같다.








'Today's Debug'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0720 Apple Developer Program 가입기  (0) 2018.07.2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